UPDATED. 2024-03-29 16:35 (금)
철강협회 강구조센터, 대학생 대상 강구조 활용 기술 교육 실시
철강협회 강구조센터, 대학생 대상 강구조 활용 기술 교육 실시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6.11.30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건축학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 100여명 제 11기 한국스틸건축학교 교육 개최
강구조센터, 강구조 건축 보급 확대 및 건설용 강재 올바른 사용 방법 홍보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는 11월 30일 서울대에서 건축학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제11기 한국스틸건축학교 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1년째를 맞는 한국스틸건축학교 교육은 강구조 건축의 우수성과 철강재 활용 기술에 관한 교육으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실제 설계 사례 중심으로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산‧학 연계의 일환으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매년 개최하는 AEC(Architectural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세미나와 연계하여 실시하였다.

이날 행사에서 한국지진공학회 이철호 회장(서울대 건축학과 교수)은 『한반도의 지진과 내진설계』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진의 특성 및 사례를 통한 내진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최근 발생한 경주 지진 뿐만 아니라 장래에 발생할 강진의 우려를 고려하여 합리적 내진설계를 통한 안전성 확보와 내진대책 수립을 강조하였다.
 
또한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정광량 회장(동양구조안전기술 대표)은 『초고층건물 형태 결정을 위한 구조 요소』 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초고층 건물의 형태에 따른 풍하중(바람에 의한 하중)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제어 방법으로 댐퍼 시스템에 관해 소개하였다. 또한 초고층건축 구조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정형‧비정형 구조의 전략에 대해 설명하였다.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에서는 지난 10월 25일 경북대에서 한국스틸건축학교 1차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금번에 서울대생을 대상으로 2차 교육을 실시했다.
 
이외에도 건설 전문가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 건설 안전 확보를 위한 『건설용 강재 품질관리 교육』을 실시하는 등 강구조 건축 보급 확대 및 건설용 강재의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해 꾸준히 홍보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내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강구조센터는 건설분야의 수요확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1996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소재사인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을 비롯한 제강사와 건설사 및 유통사 등 40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