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00 (목)
공공가로시설물 조사대상 3개소중 1개는 부적합 스테인리스 사용
공공가로시설물 조사대상 3개소중 1개는 부적합 스테인리스 사용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6.09.19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7건 현장 조사 10건의 가로시설물에서 저급 200계 사용
"저급 200계는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안전에 심각한 문제 초래"

 
공공가로시설물에 품질이 미흡한 규정외의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여 녹이 발생하는 등 도시 미관을 해치고, 강도 등이 약해져 안전에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인리스 품목분야를 담당하는 한국철강협회의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최근 부적합 철강재 신고센터에 접수된 스테인리스 관련 27건을 현장 조사한 결과 37%인 10건의 가로시설물에서 규정된 품질규격의 제품이 아닌 저품질의 스테인리스 강종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번조사는 서울지역 14건과, 대구지역 13건 등 총 27건에 대해 조사했으며, 서울에서는 2건, 대구에서는 8건이 적발되었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통상 디자인형 울타리, 가로등, 볼라드 등 공공가로시설물에는 크롬 18%, 8%의 니켈이 함유된 STS 304 강종과 18%의 크롬과 10%의 니켈, 2%의 몰리브덴이 함유된 STS 316 강종 등을 사용하게 되어 있으나, 이번에 적발한 업체들은 STS 304 강종 대비 약 40% 이상 저렴한 저급의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저급한 제품은 규격품에 비해 부식이 10배 이상 빨라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부식된 시설물은 강도 등이 약해져 안전에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저급 제품도 규격제품과 같이 비자성을 띄고 있어 일반인이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하여 규격제품으로 속여서 납품하는 등 스테인리스 시장을 혼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협회는 이번에 적발된 10건의 스테인리스 부적합 철강재 시설물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정품 소재를 사용한 시설물로 교체할 것과 차후 스테인리스 공공가로시설물 설치시 품질검사증명서 확인 등을 통해 사용강종 확인 및 관리감독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철강협회는 향후에도 부적합 철강재 사용 여부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관련법에 따른 규격품을 사용해야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공공가로시설물에 계속 저급 제품을 사용하는 시공업체에 대해서는 관계당국에 고발 등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철강협회는 불법 불량 철강재의 유통을 막기 위해 부적합 철강재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스테인리스 제품도 대상에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총 544건의 부적합 스테인리스 제품 신고를 접수, 현장 확인결과 90건을 적발하여 지방자치단체 등에 통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